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통째로 사고 싶은 기업에 투자하자

2017. 10. 3. 16:15감상/책

반응형
작지만 강한 기업에 투자하라 - 6점
랄프 웬저 지음, 박정태 옮김/굿모닝북스



주식시장 전반이 고평가되어 있다가 조정장을 맞으면 모든 종목이 된서리를 맞는다 -p26


 우리는 흔히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면 시장 악화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조정장에는 좋은 기업도 같이 주가가 떨어진다. 다만 회복속도가 더 빠를 뿐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좋은 기업은 무엇인가? 

 1. 성장 잠재력이 뛰어나야 하며,

 2. 내재가치가 우수해야 하며,

 3. 재무 건전성이 좋아야 한다.


 그런데 이건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다. 그래서 나는 저자의 다른 말에 주목했다.


 현재 주가라면, 기업 통째로 사고 싶은 기업에 투자하라


 나는 지금까지 주식을 사면서, 나 스스로도 확신하지 못했던 적이 간혹 있었다. 상승 추세니까 오를 거야 하면서 아직 조사도 하지 않은 기업을 구매했던 적도 있었다.

 몇 번은 재미를 봤지만, 대부분은 호되게 당했다. 나는 그 기업의 사업이 뭔지, 강점이 뭔지 아무것도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기에 조금이라도 하락하면 손절해야 하나 두려워했고, 조금이라도 상승하면 본전 찾고 팔아야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그러한 추세 투자를 완전히 금하기로 결정했다.

 추세는 예측이 불가능하다. 실컷 올라가는 것 같더니만 설거지하면서 바닥으로 내리 꽂는 경우도 있고, 끝도 없이 내려갈 것 같다가도 갑자기 치솟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보아왔다. 만약 추세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아주 대단한 피지컬을 가지고 있거나 세력 본인일 것이다.


 차트도 믿을 수 없다. 저자는 어느 기업의 주가가 6개월간 두 배로 올랐다면 이미 매수타이밍을 놓쳤을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문한다. 나도 맞는 말인 것 같다. 하지만 주가가 이미 올라도, 추가로 오를 가능성이 존재하니까 문제다. 이 경우 헷갈린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접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라면 뮤추얼 펀드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본인이 펀드매니저이기도 하지만,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 지식이나 업계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너무나도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처음에 이 소리를 들을 때는 피터 린치의 발언을 기억하면서, 이게 무슨 소리냐라고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까 차라리 펀드가 더 현명한 선택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