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금 가격 하락 - 금통장 만드는 법과 포인트로 금 사는 법

2016. 10. 7. 23:59잡학

반응형

 

 옛날에는 가장 안전한 자산은 금이라고 많이 말했습니다. 지금은 주식, 펀드, 적금, 보험 등 다양한 투자 수단이 있어서 금이 조금 빛을 바래지 않았나 싶기도 하지만, '실물'이고, 장기적으로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금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 가격이 하락하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투자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경기가 어떻게 돌아갈지 모르니 연구를 하셔서, 자신의 상황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사실 한국의 금 가격은 국제 금 가격 외에도 다른 요인에 좌우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국제 금의 가격은 미국 달러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이것에 원/달러환율을 곱해야 실질적인 가격이 되기 때문입니다.

 

  금 가격 = 국제 금 시장 가격 X 달러 환율입니다.

 

 즉, 금 시장에서는 가격이 올라도, 원화 강세 혹은 달러 약세가 이어져 환율이 낮다면, 이익이 줄어들거나 오히려 손실이 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미국과 한국의 경제 상황도 주시해야 원활한 투자가 가능할 것입니다.

 

 

통장 만드는 법

 

 보통 금을 산다고 하면 골드 바를 많이 떠올립니다. 골드 바는 무게마다 가격이 다르고, 실물 거래를 할 경우 매입할 때 부가가치세를 내야 합니다. 만약 도매상과 거래한다면 5% 안팎의 수수료를 낼 수도 있고, 순도에 대한 불안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실물 거래는 자신이 직접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안정감을 주긴 하지만, 비교적 거래 금액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은 각자 금통장을 개설할 수 있도록 설정했습니다.

 

금 통장은 규격이 정해져 있는 실물 시장과는 달리 0.0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목돈 들이지 않고도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설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KB국민은행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KB국민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개인-> 예금/골드 항목을 클릭한다.

 

 

2. KB골드투자통장 신규를 클릭해서 가입 절차를 진행한다. 골드투자통장 가입 및 거래 시간은 09:10~15:50이다.

 

3. 휴대폰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입금 및 출금 거래를 한다. 거래 단위는 0.01g부터 시작하며,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포인트를 금으로 자동으로 전환하는 포인트 금 전환 서비스

 

                   

포인트 금 전환 서비스는 매월 말에 모인 포인트를 자동으로 금으로 전환시켜주는 서비스로, 가입하면 편하다. 0.01g부터 자동 전환하는데, 포인트가 최소 0.01g을 살 수 없으면 그 금액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거래하면서 쌓인 포인트를 자동으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바입니다.

 

 

주의할 점

 

 1.개설 시간과 입금 시간은 09:10 ~ 15:50이기 때문에, 낮에 가입 및 입금하셔야 합니다.

 2.또한 매매 차익에 15.4%의 배당소득세가 원천징수되고 있습니다.

 3.어디까지나 금융 투자이기 때문에 일반 예금처럼 예금자 보호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이란? 쉽게 말해서 은행이 파산 등 어떠한 이유로 고객이 예금한 금액을 빼서 지급할 수 없는 경우, 예금보호공사가 최대 5천만원까지 대신 고객에게 지급해준다는 내용입니다. 은행을 비롯하여, 상호저축은행과 종합금융회사도 이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4.투자는 어디까지나 개인의 몫, 개인이 알아서 현명하게 판단해야 할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