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8. 1. 11:21ㆍ잡학
生活道路:車ビッグデータで事故防止 経路分析し改善
생활도로: 자동차 빅 데이터로 사고 방지 경로 분석하여 개선
毎日新聞 2015年05月16日 東京夕刊
마이니치 신문 2015년 05월 16일 도쿄 석간
住宅に近く、道幅が狭い「生活道路」での交通事故を減らすため、国土交通省は、自動車の走行情報のビッグデータを収集して分析し、危険が潜む生活道路を割り出して道路を管理する自治体に対策を促す取り組みを始める。渋滞時の抜け道として生活道路を高速で通り抜ける車もあり、歩行者や自転車が被害に遭う事故は多い。国交省は分析を基に、生活道路への車の進入抑止、速度低減策を自治体に促す考えだ。【坂口雄亮】
자택에서 가까운, 도로 폭이 좁은 ‘생활도로’에서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국토교통성은 자동차 주행정보의 빅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하고, 위험이 숨어 있는 생활 도로를 산출하여 관리하는 자치체에 대책을 재촉하는 대처를 시작한다. 정체 시의 샛길로 생활도로를 고속으로 빠져나가는 차도 있으며, 보행자나 자전거가 피해를 겪는 사고가 많다. 국토교통성은 분석을 기초로 생활도로에의 자동차의 진입 억제, 속도저감책을 자치체에게 재촉할 생각이다. [치카구치 유스케]
国交省によると、2013年の交通事故死者数は4373人で、ピークだった1970年の1万6765人に比べてほぼ4分の1に減った。ただ、死者のうち約50%の2184人は歩行中や自転車で事故に遭遇し、そのうち半数は自宅から500メートル以内の身近な場所だった。
국토교통성에 의하면, 2013년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4373명으로 최고였던 1970년의 1만 6765명에 비교하면 거의 4분의 1로 감소하였다. 다만, 사망자 중 약 50%인 2184명은 보행중이나 자전거로 사고를 맞아, 그 중 절반은 자택에서 500미터 이내의 가까운 장소였다.
国交省の試算では、車両速度が30キロ以下になれば、歩行者や自転車の死者は年に450人減らせる。一方、生活道路を管理するのは大半が市町村。国交省によると、市町村のほぼ6割は交通安全対策に従事する職員が3人以下と少ない。このため国交省は、自治体と連携して対策を立てる仕組みが必要と判断した。
국토교통성의 계산으로는 차량 속도가 30킬로미터 이하가 되면, 보행자나 자전거의 사망자는 연간 450명 감소시킨다. 한편, 생활도로를 관리하는 것은 태반이 시정촌이다. 국토교통성에 의하면, 시정촌의 거의 6할이 교통안전대책에 종사하는 직원이 3명 이하로 적다. 이 때문에 국토교통성은 자치체와 연계하여 대책을 세우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自動車メーカーは通信機能を備えた純正のカーナビゲーションシステムを搭載した車の走行経路やブレーキを踏んだ場所など、ユーザーの膨大な情報を個人を特定しない形で保有している。国交省はこうしたビッグデータの提供を求めて分析。車の走行情報も記録する新たな自動料金収受システム「ETC2・0」対応車の情報も分析し、抜け道として走行する車や、速く走る車が多い生活道路を割り出す。
자동차 제작사는 통신기능을 갖춘 순정 카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한 자동차 주행경로나 브레이크를 밟은 장소 등 사용자의 방대한 정보를 개인을 특정하지 않은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 국토교통성은 이러한 빅 데이터의 제공을 요구하여 분석하려 한다. 자동차의 주행정보도 기록한 새로운 자동 요금 수수 시스템 ‘ETC 2.0’ 대응 차량의 정보도 분석하여, 샛길로 주행하는 차나 빠르게 달리는 차가 많은 생활 도로를 산출한다.
安全策は、生活道路の車両の進入部分を狭くする進入抑止▽道路に小さな段差をつける▽道路の一部の幅を狭くする▽直線道路をジグザグにしたり、蛇行させたりして、車の速度を低減させる−−などがある。比較的安い費用で道路を改修できるといい、国交省は、危険性が高い生活道路を管理する市町村などに、こうした対策を促し、安全な生活道路の拡充を進める。
안전책은 생활도로의 차량의 진입 부분을 좁게 하는 신입 억제, 도로에 작은 단차를 만드는 것, 도로의 일부 폭을 좁게 하는 것, 직선도로를 지그재그로 하거나 사행으로 하여,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는 등의 대책이 있다. 비교적 싼 비용으로 도로를 개수할 수 있으면 좋기에, 국토 교통성은 위험성이 높은 생활 도로를 관리하는 시정촌 등에 이러한 대책을 재촉하여 안전한 생활도로 확충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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