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드래곤 덱 공략

2022. 5. 8. 23:40게임/유희왕 마스터 듀얼

반응형

통칭 사이버 드래곤, 사드
유형 몬스터 효과, 융합, 링크, 엑시즈, 
구분 하위 티어~비티어덱, 로망덱, 후공덱

목차

    개요

     사이버 드래곤 덱은 '사이버 드래곤' 종류의 몬스터 카드를 융합, 엑시즈, 링크 소환하여 높은 공격력으로 상대의 몬스터를 파괴하여 전투 데미지를 주는 운영이 특징인 덱이다.

     

    장점

    1)로망이 있다

     사이버 드래곤 덱은 기계로 이루어진 드래곤이 주가 되는 덱으로 유희왕 GX의 마루후지 료가 사용했다. GX 애니가 나름 인기가 있었다보니,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덱이다. 애니메이션 등장인물의 덱을 테마 그대로 쓰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사이버 드래곤은 마루후지 료가 사용했던 방식과 거의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 애니메이션에 대한 재현 로망이 있다.

    궈렌다 밈을 만든 그 장면

     

    2)쉽다

     사이버 드래곤의 전개와 운영 방식은 사실상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쉽다. 

     사이버 드래곤은 상대 필드에만 몬스터 있을 때 패에서 특수 소환, 넥스테아는 한장 버리고 특수소환 가능 및 묘지의 사이버 드래곤 특수 소환, 코어는 묘지로 갔을 때 패로 사이버 드래곤 추가, 드라이는 소환시 레벨 5 고정, 퓌어는 패에서 추가 특수 소환.

     글로만 읽으면 이게 뭐냐고 싶지만, 실제로 몇 번만 하다보면 외울 것도 없이 아주 자연스럽게 효과를 모두 알게 된다.

     

     운영도 상당히 쉬운데, 사이버 드래곤 덱은 결국 상위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으로 전개가 종결된다. 사이버 드래곤 지거,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 키메라테크 램페이지 드래곤 소환이 거의 대부분이다.

     지거+램페이지 조합이 가장 승률이 높은데, 이를 위해선 몬스터 4개 소환만 하면 끝이다. 

      하급 몬스터 소환해서 기계복제술 쓰거나, 넥스테아, 코어, 퓌어의 효과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다.

     

     상위 몬스터를 소환한 후에는 그냥 패면 된다. 소환 후 별다른 전략이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전개 방법과 상황에 따른 판단(파워본드, 리미터해제 사용여부, 아나콘다 소환, 소환할 몬스터 선택 등)만 경험으로 터득하면 그다지 생각할 필요가 없다.

     

     3)공격력이 높다

     사실 사이버 드래곤 중에서 자체 공격력이 정말 높은 것은 사이버 엔드 드래곤 정도 밖에 없다. 하지만 사이버 드래곤 지거가 다른 몬스터의 공격력을 2,100 올려 줄 수 있고, 사이버 트윈 드래곤과 키메라테크 램페이지 드래곤이 여러 번 공격할 수 있으며, 파워본드와 리미터 해제를 채용할 경우 공격력이 배수로 뻥튀기되기 때문에 덱 자체의 공격력은 매우 높은 편이다.

     

     또한 덱 자체가 상대를 직접 패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카드 게임 주제에 타격감이 찰지다. RPG로 따지면 메즈기 없는 순수 딜러 하는 느낌이다.

     

     4)빠르다

     전개해야 할 것이 별로 많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빨리 할 수 있다. 

     

     

    단점

    1)몬스터 소환 원툴

     고타점 몬스터를 소환하는 것이 처음이자 끝이기 때문에 그 몬스터를 견제하거나 파괴하면 끝이다.

     효과 내성인 몬스터가 하나도 없으며,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가 1턴 1회 엑시즈 소재 하나 버리고 효과 무효화할 수 있으나, 해로운 효과를 1턴에 1번만 쓴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썩 의지할만한 것이 못된다.

     

    2)유통기한

     고타점 몬스터를 소환할 때, 필드의 몬스터를 제물로 바치는 형식을 쓰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묘지에 몬스터가 많이 가는 편이다. 그런데 이 덱에는 묘지의 몬스터를 재활용하는 효과가 거의 없다. 기껏해야 리페어 플랜트나 레브시스템, 넥스테아가 고작이다.

     턴이 진행되면 진행될 수록, 패와 덱에는 자신이 쓸 수 있는 몬스터가 빠르게 줄어든다. 오버로드 퓨전으로 묘지의 몬스터를 활용할 수는 있으나, 오버로드 퓨전이 손에 잡힌다는 보장이 없고 아나콘다를 때맞춰 쓸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몬스터로 몬스터를 부르는 덱인데 그 몬스터가 없으면 그냥 끝.

     

    3)선공 걸리면 답이 없다

     사이버 드래곤덱은 후공덱이다. 선공이 걸리면 차례를 넘겨줘서 먼저 소환하게 하는 것 외에 답이 없다. 답이 없는 이유가 먼저 소환해서 좋은 것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사이버 드래곤덱의 몬스터는 상대 혹은 몬스터를 패는 것 외에 할 줄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효과 내성이 없다보니, 마법, 몬스터 효과 등으로 아주 간단하게 파괴될 수 있다.

     굳이 상위 몬스터를 먼저 소환하여 내 패와 덱의 몬스터를 버릴 필요가 없는 것이다.

     차라리 턴을 넘긴 다음 라이트닝 스톰, 번개, 해피의 깃털 등을 사용해서 상대 필드를 치운 다음 고타점으로 공격하는 것이 훨씬 낫다.

     

    4)공격력이 낮다

     위에서 공격력이 높다고 해놓고 뭔 쌉소리인가 싶지만, 사이버 엔드와 트윈 등을 제외하면 상위 몬스터의 기본 공격력이 2,100밖에 되지 않는다. 공격력이 높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파워본드, 지거, 리미터해제를 사용할 때의 일이다. 기본적으로 공격력 자체가 낮다. 소생이나 레브 시스템 등으로 부활시킬 때, 공뻥을 해줄 다른 패가 없다면 그냥 2,100짜리 벽 하나 세워둔 셈밖에 되지 않는다.

    전개 방법

     사이버 드래곤 덱의 전개 방법은 기본적으로 다 따로 논다. 소환시 마법카드 서치 효과, 묘지로 갔을 때 서치하는 몬스터 효과, 패 한장 버리고 특수소환할 수 있는 효과 등을 빼면 사실 연계라고 할 것도 많지 않다.

    1) 기계 복제술로 필드의 몬스터 불리기
    기계 복제술은 공격력 500 이하 기계족 몬스터 하나있을 때 발동할 수 있으며, 덱에서 같은 이름(=사이버 드래곤)의 몬스터를 2장까지 덱에서 특수소환할 수 있다.
     코어, 넥스테아, 헤르츠를 소환한 후 기계 복제술을 사용해서 한번에 3개까지 소환한다.
     *상기 500이하 몬스터를 소환 후, 퓌어를 같이 특수소환시켜 버리면 퓌어 효과로 공격력이 뻥튀기 되어서 기계 복제술을 쓰지 못한다. 기계 복제술을 써서 특수 소환한 뒤에 퓌어를 특수 소환하면 된다.
    2)갤럭시 솔저, 넥스테아 이용


     갤럭시 솔저와 넥스테아는 패에서 몬스터 한 장을 묘지로 보내고 특수소환할 수 있다. 보통 헤르츠와 사이버 드래곤을 버린다.
     헤르츠를 버리면 헤르츠의 효과로 사이버 드래곤을 서치할 수 있으며,
     넥스테아 소환 시, 사이버 드래곤을 버리면 넥스테아의 효과로 묘지로 간 사이버 드래곤을 특수 소환할 수 있다.

     갤럭시 솔저는 특수 소환 후, 덱에서 갤럭시 솔저 하나를 추가로 가져올 수 있는데, 추가로 가져온 갤럭시 솔저를 다시 패의 몬스터 하나를 버려 특수소환할 수 있다.
     이후 레벨 5가 두 마리이기 때문에 사이버 드래곤 노바-인피니티로 가도 되고, 다른 몬스터를 소환해도 된다.
    3)넥스테아의 특수 효과
    넥스테아는 패에서 몬스터 한 장 버리고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 외에도 묘지의 공격력 혹은 수비력 2100을 가진 기계족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2,100 기계족 몬스터면 사이버 드래곤, 지거, 노바, 인피니티, 트윈 등이 해당된다.
    4)코어의 서치효과
     코어는 소환 시, 사이버네틱 마법/함정 카드를 덱에서 하나 패로 가져올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몬스터 카드를 서치할 수 있는 이머전시 사이버를 가져온다.
     코어가 묘지에 있고 상대 필드에만 몬스터가 있을 경우,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도 있지만 그럴 경우 사실상 판 망했으니 기대할 것도 없다.
    5)메가프리트로 상대 엑스트라존 치우기
     메가프리트 소환은 융합 카드가 필요 없다.
     링크나 엑시즈 등으로 상대가 엑스트라존을 차지하고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사이버 드래곤 하나 소환한 다음 메가프리트로 치워주자.
    6)키메라테크 포트리스로 기계족 필드 클리어
     포트리스도 융합 카드 필요 없다.
     포트리스는 사이버 드래곤+기계족 몬스터로 소환할 수 있는데, 여기서 기계족은 나 뿐만 아니라 상대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상대가 기계족을 다루는 유저라면(섬도희?)
    사이버 드래곤 하나 소환한 다음, 상대 몬스터와 함께 제물로 해서 포트리스를 소환하면 된다.

    전개로 소환할 상위 몬스터

    1)노바->인피니티
    레벨 5(사이버 드래곤, 갤럭시 솔저, 드라이 효과) 2마리로 소환하는 엑시즈 몬스터.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노바
     1)엑시즈 소재 한 장 버리고 묘지의 사이버 드래곤 하나 특수 소환,
     2)패 또는 필드의 앞면 표시 사이버 드래곤 하나 제외 후 공격력 2100 상승,
     3)상대 효과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엑스트라 덱에서 기계족 융합몬스터 하나 특수소환
     
    이라는 효과가 있다. 그런데 사실상 1번 효과만 쓰고 2, 3번 효과는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 편하다.
     멍청하게 노바의 3번 효과를 터뜨려줄 위인은 거의 없으며, 2번 효과를 쓰느니 차라리 바로 인피니티로 넘어가는게 훨씬 낫다.
     
     그나마 쓸만한 것은 1번 효과인데 그마저도 미리 묘지에 가 있지 않으면 쓸 수가 없다. 사실상 노바는 인피니티 소환의 한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인피니티는 노바를 엑시즈 소재로 삼아서 튀어나오는데 효과가 심플하다.
     1)엑시즈 소재 X 200 공방 상승
     2)1턴에 1번 앞면 공격표시 몬스터 하나 엑시즈 소재로 꿀꺽 가능
     3)1턴에 1번 엑시즈 소재 하나 묘지로 버리고 효과 무효화
      사실 2번 효과가 가장 강력한데 나오자마자 상대 에이스 카드를 그냥 삼켜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3번 효과도 쓸만하지만 1회라는 제한이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2)지거 소환 및 후속 연계
    사이버 드래곤 지거는 기계 몬스터 2장이면 소환 가능하다.
     효과는 필드 몬스터 하나 1턴 동안 2,100 공방 상승+지거에 의한 전투 데미지 0

    보통 지거를 소환하고 램페이지나 트윈을 소환하여 연계한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지거만 소환하면 본인 강화로 만든 4,200 타점으로 전투 자체는 수행 가능하나, 효과 내성이 없기 때문에 금방 파괴된다. 
    3)램페이지 소환 및 상대 마함 파괴
     램페이지는 사이버 드래곤 2장 이상으로 소환 가능한 융합 몬스터로 당연하지만, 융합이 있어야 소환 가능하다. 파워본드, 오버로드 퓨전 등이 있어야 한다.
     

     램페이지의 효과는 1)융합 소환 성공 시, 융합 소재로 한 몬스터의 수까지 필드의 마/함 카드를 파괴할 수 있으며, 2)1턴에 1번 덱에서 기계/빛 몬스터를 2장까지 보내고 묘지로 보낸 수만큼 공격 가능

      램페이지를 소환할 때 소재를 넣으면 넣을 수록
    그만큼 상대 필드의 마함 카드를 파괴할 수 있으나, 그렇게 소재가 널널하지도 않다. 보통 최소 조건인 2개만 넣어 소환한다.

     소환 후 몬스터 효과를 발동해서 덱에서 몬스터 버린 후, 추가 공격권을 획득할 수 있다. 지거로 공격력이 뻥튀기 되면 4,200X3이라는 고성능 타점이 나온다.

     사이버 드래곤 덱은 해피의 깃털이나 라이트닝 스톰을 제외하면 상대 마함을 파괴할 수 있는 녀석이 이놈밖에 없다. 이놈을 언제 어떻게 꺼내는 가에 따라서 실력이 드러난다고 봐도 된다.
    4)원턴킬
    상대가 아무것도 전개하지 못할 때, 손에 파워본드와 사이버 드래곤들이 있다면 공격력 8,000으로 원턴킬을 낼 수 있다.

     

    상대법

     사이버 드래곤 덱을 상대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마법이든 함정이든 효과든 그냥 파괴해서 필드에서 치워버리면 된다.

     가끔 오버로드 퓨전으로 키메라테크 시리즈 뽑는 경우가 있는데, 오버로드 퓨전이 날이면 날마다 손에 잡히는 것도 아니고 없으면 아나콘다를 써야 하는데, 지거를 버리고 아나콘다를 쓴다? 앙꼬 없는 찐빵이다.

     

     계속해서 필드의 몬스터를 치우다 보면 결국 자멸하는 것이 사이버 드래곤 덱의 단점이다.

     

    필자의 덱 리스트

     

     

    사이버 밸리 X 2

    이펙트 뵐러 X 1

    사이버 드래곤 헤르츠 X 3

    사이버 파로스

    사이버 드래곤 넥스테아 X 3

    증식의 G X 2

    사이버 드래곤 코어 X 3

    하루 우라라 X 2

    사이버 드래곤 드라이 X 1

    사이버 드래곤 퓌어 X 3

    사이버 드래곤 X 3

    갤럭시 솔저 X 2

    괴성파괴수 지즈키엘 X 2

    번개 X 1

    해피의 깃털 X 1

    죽은 자의 소생 X 1

    기계 복제술 X 3

    파워 본드 X 1

    오버로드 퓨전 X 2

    이멀전시 사이버 X 2

    사이버 레브시스템 X 2

    라이트닝 스톰 X 2

    리미터 해제 X 1

    무덤의 지명자 X 1

    사이버로드 퓨전 X 2

    사이버네틱 오버플로 X 2

     

    엑스트라 덱

    키메라테크 램페이지 드래곤 X 2

    사이버 트윈 드래곤 X 1

    키메라테크 포트리스 드래곤 X 1

    사이버 엔드 드래곤 X 1

    키메라테크 메가프리트 드래곤 X 1

    사이버 드래곤 노바 X 2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 X 2

    네가로기어 아제우스 X 1

    사이버 드래곤 지거 X 2

    샐러맨그레이트 알미라지 X 1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 X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