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황 덱 공략

2022. 8. 16. 23:42게임/유희왕 마스터 듀얼

반응형

통칭 전황
유형 지속마법, 몬스터 효과
구분 비티어덱, 후공덱

 

목차

    개요

     전황덱은 '전황'류의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여, 각종 효과를 통해 이득을 가져감과 동시에 높은 타점으로 상대를 공격하여 승리하는 것이 주요 특징인 덱이다.

     

    마스터 듀얼의 금제 현황

    2022.08.30. '염무-천기'가 준제한이 되었다.

     

    장점

    1)싸다

     전황 카드군 중에서 UR 등급은 '려봉'밖에 없다. SR 등급은 '조덕', '손모', '유현'이 있는데 유현은 사실상 안 만들어도 되고, 조덕은 패말림 방지를 위해 1~2장만 사용한다. 나머지는 R이나 N 등급이기에 덱 완성하는 데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

     

    2)의외로 강하다

     비티어덱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강하다. 전황의 카드들은 모두 각자의 고유 효과를 가지고 있다. 주로 사용하는 '여봉'은 필드에 전황 몬스터 하나만 있으면 바로 소환이 가능하며, 소환 즉시 상대 필드 중 공격력이 가장 높은 몬스터를 파괴할 수 있다.

     '관운'은 내 필드에 몬스터가 없더라도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있으면 패에서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또한 상대 필드의 몬스터 수가 자신의 필드보다 더 많은 경우 파괴할 수 있다. 

     '조덕'은 파괴 시 패에서 특수소환 할 수 있으며, '손모'는 소환 시 덱에서 전황 카드를 한 장 서치할 수 있으며, '장덕', '장원', '제갈공' 등도 각자 고유 효과가 있다.

     

      해당 효과를 이용하여 판세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풀어가는 것이 전황 덱의 운영인데 이게 나쁘지 않다.

     

    3)삼국지 뽕

     이름은 약간 다르게 했지만, 사실 누가봐도 삼국지 테마의 카드군이다. 조덕=조 맹, 유현=덕, 손모=권 중모 등 성과 자를 활용해서 이름을 지었다. 삼국지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던 사람이라면 운영하면서 뽕을 느낄 수 있다.

     

     4)후공덱이지만 플랜 B가 있다

     램페이지 뽑고 상대 못끝내면 답이 없는 사이버 드래곤, 누메론 뽑고 나서 못 끝내면 아폴로우사 밖에 없는 누메론과는 달리 전황은 상대를 끝내지 못해도 계속 운영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전황 상위 몬스터의 타점은 2천대 중후반으로 비교적 괜찮은 수준이며, 이들이 파괴되었을 경우 패에서 공격력 3천의 조덕을 바로 특수소환하여 벽으로 쓸 수 있다. 또한. 패에 장원을 가지고 있음으로서 상대 배틀 페이지의 데미지 스텝 때 역관광할 수도 있으며, 려봉의 효과는 상대 턴에도 사용가능하다.

     관운은 다른 전황 몬스터에 효과 내성을, 조덕은 다른 전황 몬스터가 있을 경우 자신에게 효과 및 파괴 내성을 부여한다.

     

     비록 자신 턴에서 공격이 실패하더라도 운영에 따라 유리하게 풀어나갈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다른 후공덱과는 달리 운영덱의 측면이 강하다.

     

    단점

    1)묘지 활용 불가

     전황은 기본적으로 패에 있는 것을 특수 소환하거나 일반 소환하여 운영하는 덱이다. 묘지에 들어가 있는 것을 재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무효, 파괴 등으로 일단 해당 카드가 날라가면 게임 내에서는 다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장기전이 어렵다.

     

    2)일반 소환 강제

        전황 중에는 '관운' 처럼 상대 필드에 몬스터가 존재하기만 하면 패에서 특수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가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손모'의 일반소환-덱에서 전황 몬스터 서치(주로 제갈공)->제갈공 특수소환->쌍룡->려봉 서치 및 특수소환의 루트를 따른다. 때문에 손모의 일반 소환이 강제되며, 이를 견제하면 답이 없다.

     

     또한 삼고예영, 염무-천기가 있다고는 하나 일단 첫 턴에 소환 및 서치가 막히면 이후 풀어나가기가 어렵다.

     

    3)패턴이 정형화되어 있다.

       전황의 전개 국룰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손모 소환->제갈공 서치->제갈공 특수소환->쌍룡 링크소환->려봉 서치->려봉 특수소환, 효과발동이다.

      전개가 뻔하기에 손모만 견제해도 상대의 전력을 크게 약화시킬 수 있으며, 덱을 운영하는 플레이어에게도 매너리즘을 안겨줄 수 있다.

     

    전개법

     

    *관운 특수 소환 가능한 경우, 관운 먼저 소환, 려봉의 효과는 해당 턴에 맹세 효과로 '전황' 몬스터 외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으며, 이미 발동했을 경우 려봉 효과 발동 불가.

     

    1)려봉 소환

       손모 소환->제갈공 서치->제갈공 특수소환->쌍룡 링크소환->려봉 서치->려봉 특수소환 및 효과 발동

        +패에 장덕 있을 경우 특수 소환, 장원 있을 경우 전투시 특수 소환, 조덕 있을 경우 효과 발동시 특수 소환

     

    -이미 패에 려봉이 있으면, 려봉이 아닌 다른 전황(조덕, 장원, 장덕 등) 서치 및 특수소환

      패에 전황 상급 몬스터가 고루 있으면 사실상 원턴킬낸다.

     

    2)디드라군으로 급커브

       손모 소환->제갈공 서치->제갈공 특수소환->아나콘다 링크소환->디드라군 특수 소환

     

     사실 디드라군보다 려봉이 일반적이기는 하나, 지속적인 견제가 필요할 때 급커브를 틀어서 전개하기도 한다. 디드라군 소환시 묘지에 보낸 대시가이의 효과로 인해 몬스터 드로우 할 경우, 특수소환도 가능하다.

     

     

    전황덱에서 주로 사용하는 카드

    이미지 이름 설명
    전황의 중-손모 전황덱의 시작.

    손모 소환 시, 패/필드에서 카드 1장 버리고 덱에서 전황 카드를 서치할 수 있다. 보통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제갈공을 가져온다.

    손모 외 다른 전황의 효과 발동 시 상대 필드의 카드를 패로 되돌릴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가졌지만, 보통 쌍룡 만드느라 잘 사용이 안된다.
    전황의 지-제갈공  전황 카드에 의해서 패로 올 경우 특수 소환할 수 있는 효과를 가졌다.
    이를 이용해서 링크 소환한다.

    이 외에도 전황 지속 마/함이 존재하는 경우 상대를 견제하는 효과가 있는데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전황맹장-쌍룡 1)링크 소환 시 '전황'카드 덱에서 서치 효과->려봉, 조덕, 장덕 등 상위몬스터를 주로 패에 가져온다

    2)전황의 공/수 500 상승으로 상급 몬스터의 타점 상승

    3)자신의 패/필드의 카드 하나 버리고 상대 필드 한장 패로 되돌리는 효과가 있는데, 손모의 효과를 가져온 거라 할 수 있다.

    쌍룡과 상위 몬스터 2장이 필드에 있으면 8천이 넘는 데미지로 이론상 원턴킬이 가능하다.

    전황의 웅-장덕  자신 필드에 전황 몬스터가 2장 이상 있을 경우 특수소환 가능하다.
     사실 소환할 일이 많지 않은데, 장덕을 많이 넣을 경우 패말림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2장 이상이 나와 있고, 장덕이 패에 있지 않으면 사실상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카드기에 보통 1장 정도 채용한다.
    전황의 의-관운  상대 필드의 몬스터 수가 자신의 필드보다 많을 경우 패에서 특수 소환이 가능하다.
     후공의 경우 패에 쥐고 있으면 거의 100% 확률로 소환이 가능하다 할 수 있다.
     
     또한 관운 소환 후, 상대 필드의 몬스터가 여전히 많으면 상대 몬스터 하나를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 밖에 다른 전황 몬스터에 효과 내성을 걸어준다.
    전황의 반-려봉 전황 덱의 에이스. 필드에 전황 몬스터가 있으면, 패에서 특수 소환 가능하다. 또한 상대 몬스터 중 공격력이 가장 높은 녀석을 파괴할 수 있다.
    (맹세효과로 전황 이외의 몬스터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이미 발동했을 경우, 려봉의 효과 사용 불가)

     다만, 엔드 페이지 때 상대 몬스터가 자신의 필드보다 공격력이 더 높을 경우 상대쪽으로 붙는 디메리트가 있다.
    전황사략-삼고예영 전황 몬스터 소환 성공했을 경우, 다른 전황 몬스터를 서치할 수 있다.
    또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패에서 전황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상대 입장에서는 삼고예영을 허용하자니 제갈공 등이 튀어나와 전개가 시작되고, 묘지로 보내자니 패에서 특수소환되는 환장할 카드다.
    전황의 래-장원  상대 공격표시 몬스터와 전투 시 패에서 특수 소환 가능하며,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을 1000 낮춘다.

     또한 다른 전황에게 전투 파괴 내성을 부여해주며, 상대 필드 카드 파괴시 하나 더 파괴할 수 있다.

     꽤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특수 소환 조건이 의외로 안맞을 때가 많다. 3장까지는 무리. 
    전황의 맹-조덕 전황덱의 에이스2. 기본 공격력이 3,000이 넘어 천기+쌍룡 효과면 왠만한 몬스터는 뚜까 팰 수가 있다.

    상대 필드의 카드가 파괴되었을 경우 패에서 튀어나올 수 있으며, 자신 필드에 전황 몬스터가 있을 경우 자신은 효과, 파괴 내성을 받는다.

    전투로 상대 몬스터를 묘지로 보냈을 경우 자신의 필드에 특수 소환 가능하다.

    려봉이나 관운 등과 궁합이 매우 좋은 녀석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녀석을 중심으로 운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염무-천기 레벨 4 이하 서치. 손모 서치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요즘은 이거 깔아 놓고 쓰면 바로 하루 우라라를 던져대기 때문에 손모 사용 전에 깔아놓는 것도 나쁘지 않다.
    욕망과 졸부의 항아리 말이 필요 없다. 전황은 엑스트라를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항아리에 큰 부담이 없다. 소수 필요한 엑스트라 몬스터가 갈려나간다면.. 그건 자기 운을 탓해야 할 것 같다.

     

    필자의 덱 리스트

    엑스트라는 구신 누토스(드래그마 퍼니시먼트), 디드라군, 아나콘다, 전황맹장 쌍룡으로 나머지는 항아리를 쓰기 위한 구색용이다.

     

    이펙트 뵐러 X 1

    증식의 G X 2

    하루 우라라 X 2

    데스티니 히어로 디나이얼 가이 X 1

    데스티니 히어로 대시 가이 X 1

    전황의 중 - 손모 X 3

    전황의 덕 - 유현 X 1

    전황의 지 - 제갈공 X 2

    전황의 래 - 장원 X 2

    전황의 의 - 관운 X 2

    전황의 웅 - 장덕 X 1

    해귀 파괴수 - 가메시엘 X  1

    괴분 파괴수 - 가다라 X 1

    전황의 맹 - 조덕 X 2

    전황의 반 - 려봉 X 2

    해피의 깃털 X 1

    욕망과 졸부의 항아리 X 2

    퓨전 데스티니 X 1

    라이트닝 스톰 X 2

    염무 - 천기 X 2

    전황사략 - 삼고예영 X 2

    금지된 일적 X 1

    트윈 사이클론 X 1

    길항승부 X 1

    무한포영 X 1

    드래그마 퍼니시먼트 X 1

    레드 리부트 X 1

     

    엑스트라 덱

    데스티니 히어로 피닉스 가이 X 1

    구신 누토스 X 1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 X 1

    전황맹장 쌍룡 X 2

    나머지 구색용

     

    파생형 덱

    2022.10.23 - [게임/유희왕 마스터 듀얼] - 전황트라게 덱 공략

    반응형

    '게임 > 유희왕 마스터 듀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황트라게 덱 공략  (0) 2022.10.23
    열차 덱 공략  (0) 2022.10.01
    누메론-엘드리치(누드리치) 덱 공략  (0) 2022.07.24
    사이버 드래곤 덱 공략  (0) 2022.05.08
    N/R 이벤트용 메가리스 덱 공략  (0) 2022.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