톤틴 연금

2016. 11. 16. 14:04잡학

반응형

톤틴 연금

Tontine annuity

 

 

 

 톤틴 연금은 자본을 증가시키는 투자 계획으로, 17세기에 고안되어 18세기와 19세기에 비교적 널리 퍼졌다. 이 연금은 단체 연금과 복권의 특징을 섞었다는 특징이 있다. 각 가입자는 자신의 자금을 이 펀드에 포함시키는 것에 동의하고, 그 후에 연금을 수령한다. 어떤 일원들이 사망하였을 경우, 그들의 몫은 다른 일원들에게 양도되기에, 각 연금의 가치가 상승한다. 마지막 일원이 사망하였을 경우, 이 계획은 종료된다. 사람들은 플롯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이 톤틴 연금에 다양한 허구적 설정을 붙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끝에서 두번째 생존자가 자금을 마지막 생존자에게 넘겨주는 형식이다.

 

역사

 이 계획은 1653년, 나폴리 은행가 로렌초 데 톤티(Lorenzo de Tonti)가 프랑스에서 발명했다고 여겨지지만, 그는 단지 이미 존재하던 이탈리아 투자 계획들을 수정한 것뿐이라는 의견도 있다.[1]:107 톤티는 그것을 프랑스 왕실에게 제안하였으나, 파리 고등 법원(Parlement de Paris)에서 검토한 끝에 거절하였다. 그러므로 최초의 진짜 톤틴 연금 1670년, 네덜란드의 캄펜 시에서 조직되었다. 1689년, 결국 프랑스는 톤틴 연금을 국가적으로 설립한다(그러나 톤티가 불명예를 가진 채 사망하였기에, 그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1693년, 잉글랜드 정부가 톤틴 연금을 조직하였다. 프랑스는 1759년까지 9개의 정부 톤틴 연금을 조직하였다. 영국은 1789년까지 4개를 더 조직하였으며, 네덜란드와 독일의 국가들도 그렇게 하였다. 영국인들은 그것을 별로 청약하지 않으려 했기에, 영국의 계획은 대체로 대륙의 것보다 인기도 없었고, 성공적이지도 않았던 경향을 띈다.[2]

 18세기 끝 무렵에, 정부가 세수를 증가시키려 하였기에 톤틴 연금은 점차 해체되어 갔다. 그러나 19세기 동안, 개인들 간의 준비 혹은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증대를 위해 소규모이고, 덜 형식적인 톤틴 연금이 계속되었다. 그리고 형식이 수정되어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개념

 각 투자자들은 자신의 자금을 합하여 톤틴 연금에 넣는다. 그리고 각 투자자는 자신의 자본에 대한 배당금을 매년 받는다. 그들 중 누군가가 사망할 경우, 그 혹은 그녀의 몫은 생존해있는 다른 투자자들에게 재할당된다. 이 과정은 투자자들 중 단 한 명만이 생존할 때까지 계속된다. 각 청약자들은 배당금만 받을 뿐, 원금은 절대 돌려받지 못한다.

 엄밀히 말하면, 이 거래에는 서로 다른 네가지 역할이 있다. (1) 계획을 수립하여, 차관을 수령하고 자본을 관리하는 정부 혹은 법인. (2) 자본을 제공하는 청약자들. (3) 매년 배당금을 받는 주주들. (4) 생존을 조건으로 계약한 수령 명의자들.[3] 대부분의 18세기와 19세기의 계획은 비슷한 2-4명의 개인이 모여 만들었다. 그러나 계획의 중요한 소수, 최초의 청약자-주주들은 청약자의 죽음으로 인한 몫을 상속할 다른 집단(일반적으로 그 혹은 그녀의 자식 중 하나)의 명의로 투자하는 것이 허락되었다.

 왜냐하면 어린 수령 명의자들은 확실히 긴 기대 수명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17세기와 18세기 톤틴 연금들은 보통 나이(대체로 5, 7 혹은 10년 단위)로 몇몇 '계층'으로 나누었다. 각 계층은 효과적으로 분리된 톤틴 연금이어서, 사망한 일원의 몫을 같은 계층 내의 동료 수령 명의자에게 양도하였다 .

 이후, 원금을 마지막 생존자에게 양도하는 것으로 변형된 것이 있었다. 당연히 그것 속에는 신뢰가 사라졌으며, 보통 마지막 생존자는 매우 부유해졌다. 이 버전은 종종 미스터리와 추리 소설의 플롯으로 쓰이기도 한다.

 

 특허

1792년 뒤세의 톤틴 연금 프랑스 특허 첫 페이지

 프랑스 법에서 재정적인 발명은 1791년 1월부터 1792년 9월까지밖에 특허를 받을 수 없었다. 1792년 6월, 발명가 F. P. 뒤세의 복권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톤틴 연금이 특허를 받았다.[4]

 

 사용과 남용

 루이 14세는 1689년, 다른 방법으로는 자금을 얻을 수 없었던 그 때에 군사 작전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톤틴 연금을 처음 도입하였다. 초기 청약자들은 각자 300 리브르를 투자하였다. 이후의 계획들과는 달리 이것은 정직하게 진행되었는데, 마지막 생존자인 과부, 샤를로트 바르비에(Charlotte Barbier)는 73,000 리브르를 수령하였으며 1726년에 96년의 일기로 사망하였다. 1693년, 잉글랜드 정부는 9년 전쟁의 일부인 프랑스와의 전쟁 자금을 얻기 위해 톤틴 연금을 처음 도입하였다.

 그러나 톤틴 연금은 곧 그것을 도입한 정부에 문제를 일으켰는데, 설계자들이 사람들의 수명을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모든 연령의 남녀가 톤틴 연금의 소유자에 포함되고 있었으다. 그러나 18세기 중반, 투자자들은 그 체계를 다루는 법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어린 아이, 특히 5살 가량의 소녀(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보다 오래 살았으며, 유아 사망률도 더 낮았다)를 위한 톤틴 연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이는 주주들에게 더 많은 것이 돌아갈 수 있는 중요한 가능성을 제공하였으나, 정부에는 큰 손실이었다. 결과적으로, 톤틴 연금들은 결국 폐지되었고 1850년대 중반, 톤틴 연금은 20세기의 연금 계획의 전임인 '페니 정책' 같은 다른 투자 수단들로 대체되었다.

 1868년, 미국의 에퀴터블 생명 보험회사(Equitable Life Assurance Society)의 헨리 볼드윈 하이드(Henry Baldwin Hyde)가 경쟁 상의 이유와 생명 보험 판촉의 수단으로 톤틴 연금을 생명 보험과 결합시켰다.

 한때 프랑스, 영국, 미국에서 매우 인기있었던 톤틴 연금은 영국과 미국의 많은 사법권에서 금지되었다. 왜냐하면 그 계획들 대부분이 사기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스위스의 제네바는 17세기와 18세기에 톤틴 연금의 활황시장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지하 조직들은 여전히 톤틴 연금을 사용하였다.[citation needed] 유럽 연합의 제1 생명 지침은 톤틴 연금을 공인되고 규격화된 회사들에 한해 승낙되는 보험 사업의 종류로 명기하였으나, 영국에서는 그 규제의 일부가 제정되지 않았다.

 

 톤틴 계획들

 청약의 수입은 보통 사적 혹은 공공 사업 계획에 쓰였다. 때때로 그 계획의 이름에는 '톤틴'이라는 단어가 포함되기도 했다.

  • 슈롭셔의 아이언브릿지의 톤틴 호텔은 그 마을에 이름을 가져다 준 아이언브릿지Iron Bridge의 끝에 위치하고 있다. 이 건물은 산업 시대의 불가사의를 보기 위해 찾아온 관광객들을 숙박시키기 위해 1780-84년에 다리의 소유자가 지었다.
  • 뉴욕 시의 월 스트리트의 톤틴 커피 상점은 1792년에 지어졌으며, 뉴욕 증권거래소 최초의 시설이었다.
  •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의 프린스 스트리트의 포츈스 톤틴 선술집(Fortune's Tontine Tavern)은 1796년에 지어졌으며, 에딘버러 최초의 정식 호텔이었다. 매튜 포츈의 아버지, 존은 상류층이 선호하던 구시가(Old Town)의 하이 스트리트의 구(舊) 인지국 근처에서 포츈스 선술집을 미리 운영하고 있었다. 톤틴은 새로 만들어졌고, 유행하는 신시가(New Town)로 사업을 옮기면서 붙여졌다. 현재 그 자리에는 1902년에 지어진 5성 발모랄 호텔이 자리잡고 있다.[5]

 

 다른 문화권의 톤틴 연금

 불어권 문화,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톤틴'이라는 단어는 다양한 준공식 집단 저축과 소액 대출 계획을 포함하여 의미가 확장되었다. 이것들과 전통적 의미의 톤틴 연금과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이것의 이익이 다른 일원의 죽음에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

 계(rotating savings and credit association, ROSCA)의 형태로 톤틴 연금은 중앙 아프리카에서 저축 수단으로 잘 성립되어 있다. 그리고 이 경우에서 저축 클럽은 각 일원들이 정기적으로 자금을 납부하고, 그 적립금을 차례대로 빌리는 형태로 돌아간다. 그들은 각 대출의 주기가 끝난 후에 계를 마친다.[6]

 이 비공식적인 계는 많은 동아시아 사회의 전통이기도 하며, 캄보디아와 캄보디아 출신 공동체 사이에서는 그것을 톤틴이라고 부른다.[7]

 

  참조

  1. ^ Jennings, Robert M.; Swanson, Donald F.; Trout, Andrew P. (Jan., 1988), "Alexander Hamilton's Tontine Proposal", The William and Mary Quarterly 45 (1): 107–115, JSTOR 1922216 
  2. ^ Possible reasons are discussed in Weir, "Tontines and Revolution".
  3. ^ Weir, "Tontines and Revolution", pp. 103-4.
  4. ^ Description des Machines et Procedes Specifies Dans Les Brevets D’Invention, De Perfectionnement et D’Importation, 1811 pp 544 et seq.
  5. ^ http://www.takemetoedinburgh.co.uk/articles/31.html
  6. ^ Using tontines to run the economy by Alain Henri
  7. ^ Man Hau Liev, "Tontine: an alternative financial instrument in Cambodian communities" (1997)[1]

 관련 서적

  • Coudy, Julien (1957). "La Tontine royal sous le regne de Louis XIV". Revue historique de droit francais et etranger 4th ser. 35: 128–33. 
  • Dunkley, John (2007). "Bourbons on the Rocks: tontines and early public lotteries in France". Journal for Eighteenth-Century Studies 30: 309–23. 
  • Gallais Hamonno, Georges, and Berthon, Jean (2008). Les emprunts tontiniers de l'Ancien Regime: un exemple d'ingenierie financiere au XVIIIe siecle. Paris. 
  • Jennings, Robert M., and Trout, Andrew P. (1976). "The Tontine: fact and fiction". Journal of European Economic History 5: 663–70. 
  • Jennings, Robert M., and Trout, Andrew P. (1982). The Tontine: from the reign of Louis XIV to the French Revolutionary era. Homewood, IL. 
  • Jennings, Robert M., Swanson, Donald F., and Trout, Andrew P. (1988). "Alexander Hamilton's Tontine Proposal". William and Mary Quarterly 3rd ser. 45: 107–15. 
  • McKeever, Kent (2011). "A Short History of Tontines". Fordham Journal of Corporate & Financial Law 15.2: 491–521. [2]
  • Weir, David R. (1989). "Tontines, Public Finance, and Revolution in France and England, 1688-1789". Journal of Economic History 49: 95–124. 
  • Wyler, Julius (1916). Die Tontinen in Frankreich. Munich and Leipzig. 

 외부 링크

 

이 문서는 영문 위키를 토대로 작성되었음

http://en.wikipedia.org/wiki/Tontine

반응형

'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핵의 조건과 대상  (0) 2016.11.22
편입학의 종류  (0) 2016.11.17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이란?  (4) 2016.11.12
선거인단  (0) 2016.11.09
17년 동안 공염불, 국세청법  (0) 2016.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