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DOWN 투자 전략 -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라는데..

2017. 8. 15. 14:54감상/책

반응형
TOP-DOWN 투자 전략 - 8점
앤서니 크레센치 지음, 이건 옮김/리딩리더


 이 책은 하향식 투자전략, 즉 개개의 기업의 상황과 경영 현황보다는 관련 시장 전체의 추이를 중점으로 투자하는 전략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저번에 읽었던 피터 린치의 '좋은 기업' 투자론과는 배치된다고 볼 수 있는데, 저자는 거시 지표를 통해서 투자에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을 단축하라고 권하고 있다.


 저자는 하향식 지표 중 하나로 역외 예금을 들었다. 역외 예금은 받아들이는 나라는 투자가 증대되어 경기가 호전될 것이며, 주는 나라는 무역이 흑자이기 때문에 경기가 좋을 것이라 분석했다.

 내용 전체를 다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대충 어느 이야기를 하는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ETF와 테마 펀드를 통해서 분산 투자하고, 금리 추이와 소비 심리의 변동에 주목하면서 관련 시장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특히 ETF는 시장 전체에 투자할 수 있고, 위험이 분산되어서 투자 정보를 모으기 쉽지 않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했다. 하지만 거래량이 낮은 것은 차익실현이 어렵기에 피할 것을 권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시장보다는 기업이 더 우선이라 생각해서, 공감이 안 갔던 부분도 많지만, 거시적인 시야를 가지는 것도 확실히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책 자체는 300여 페이지 되는데도 불구하고 꽤 쉽다. 한번 더 봐야 겠다.
 


반응형